1. 아름답고 안전한 환경

아름다운 자연환경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를 구축할 수 있는 안전한 국가인 호주에서의 조기유학은 전세계 다양한 국가의 학부모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체계화된 교육시스템

호주는 국가에서 보장하는 안전한 유학생 교육 시스템이 체계화 되어 있습니다. 국제학생을 위한 교육서비스 법(The Education Services for Overseas Students ACT)이 제정되어 연방정부 및 각 주정부들은 국제학생들을 위한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1월 1일부로 Tuition Protection Service (학비보장제도) 를 통해 문을 닫는 학교에 대비한 정부차원의 학비 보장 및 타 학교로의 전학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여 성공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3. 소규모 학급 운영

한 반 인원이 보통 11명에서 20명 이내의 소규모로 운영이 되며, 자유로운 토론과 질문에 통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분위기는 한국의 교육방식과 많은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4. 국제학위 디플로마 프로그램 가능

또한 국제학위 디플로마 프로그램 (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을 통하여 졸업 후 호주뿐만 아니라 세계우수대학으로의 진학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교과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주 조기유학 또는 이민을 계획하시는 많은 분들이 자녀들의 학교 선택에 있어 고민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공립학교" 또는 "사립학교"의 선택에 관한 부분입니다.

물론 사립학교와 공립학교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상당히 높은 수업료와 기타 부대비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유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호주인들 역시 점점 더 사립학교에 다니는 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립학교의 경우 초등학교는 거의 비슷비슷한 반면에 고등교육과정(Year 7 또는8 ~ 12)의 경우 지역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부유층이 거주하는 지역의 공립학교는 시설과 교육 활동 및 부모의 참여도가 거의 사립을 연상케 하고 음악, 미술 등 특정분야에 소질이 있는 학생들에게 특기를 살릴 수 있도록 수준 높은 수업을 제공하는 학교도 상당수 있습니다.




가장 뚜렷이 구분되는 사립과 공립학교의 차이점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1. 높은 수업료 및 기타 부대비용의 현격한 차이


공립학교가 부대비용 포함 연간 호주 달러 12,000불 ~ 15,000정도인데 반해 최상위 사립학교의 경우 두 배 이상인 30,000불을 훌쩍 넘습니다. 하지만 사립학교 중 카톨릭 계열의 학교들은 검소함을 원칙으로 하여 수업료, 교복 등에서 일반 사립학교에 비해 많이 저렴합니다. 물론, 이러한 학교들은 입학이 엄격할 뿐만 아니라 시설이나 교육의 질 등이 공립학교와 비슷한 경우도 있습니다.


2. 일반적인 학교 수업 방침의 차이


사립학교 중 영국계 전통을 따르는 학교일 경우 학업성취 보다는 예절, 전통, 스포츠를 통한 신사, 숙녀로서의 엄격한 기본교육을 강조합니다. 물론, 이 학교들이 학업성취 측면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공부를 전적으로 강조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다양한 예체능(음악, 미술 등) 의 특기를 살릴 수 있는 과목들이 공립에 비해 많거나 더 깊게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 별로 공립과 사립을 비교해 보면, 오히려 좋은 학군의 공립학교가 사립보다 높은 대학 진학률을 보이는 곳도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졸업 후 사회에서의 연결성


이것이 공립과 사립학교의 가장 큰 차이가 아닐까 합니다. 사립학교의 학교들은 대부분 부유층의 자제들로 재학 또는 졸업 후에도 엄청난 프라이드를 가지고 있으며 일부 그룹의 사립학교들끼리만 스포츠 등의 행사를 통해 결속력을 다지고 있으며 그런 것들이 졸업 후에도 지속이 됩니다.

또한, 졸업 후의 진로가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졸업 후 사회에서의 연결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주에서 대학을 진학하고 영주할 목적이 아닌 1 ~ 2년의 단기유학이라면 학비가 저렴한 공립학교가 더욱 효율적일 것입니다. 또한 동반비자 소지 자녀일 경우 학비가 국제학생에 비해 20% 저렴해지며, 영주권자가 아니더라도 사업비자나 SIR/SRS비자 소지자의 자녀들은 학비 전액 무료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공립 학교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녀 학교 선택은 매우 중요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이 호주 교육과 학교별 정보 부족으로 인해 적합한 학교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글로벌메이트에서는 다양한 학교 정보, 비교분석 자료 및 전문 컨설턴트의 상담을 통해 조기유학을 희망하는 분들의 가장 적합한 학교선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